Compound AI System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Compound AI System은 여러 개의 AI 모델, 리트리버, 데이터베이스, 외부 도구 등 다양한 구성 요소를 통합해 AI 작업을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시스템을 말하는데요. 버클리 인공지능 연구소(BAIR)에서 발표한 논문 '모델에서 복합 AI 시스템으로의 전환'에서 제안된 접근법입니다.
초기 AI 시장에서는 하나의 AI 모델이 end-to-end로 해결책을 제시해 줄 수 있다고 기대했습니다. 디지털 환경에 적용되는 범용 AI는 1개의 모델로 수천만에 이르는 사용자를 서빙하고 있기도 하죠. 기업들은 ChatGPT가 보여준 파급력을 비즈니스 임팩트로 연결할 방법을 고민했고, 도메인 특화 LLM을 활용해 AI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시작했는데요. 이때 Compound AI System이 작동합니다.
사실 마키나락스에게 Compound AI System은 낯선 개념은 아닙니다. Real World에서 AI를 통해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고, 다양한 데이터와 시스템을 통합해 최적의 성과를 도출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접근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Real-World AI를 실현하고 있는 관계자분들은 Compound AI System에 대해서 공감하고 계실 거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마키나락스가 경험하고 실현해 온 Compound AI System의 정의부터 사례까지 소개합니다.
AI는 정말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시장입니다. 뒤돌아서면 새로운 SOTA 모델이 발표되고 또 큰 주목을 받고 있죠. 하지만 실제 Real-World AI를 실현하기 위한 과정을 보면, AI 모델의 종류나 기술의 유명세보다는 실질적인 문제 해결이 가능한 요소를 구성하고 실행하는 Compound AI System을 만드는 일이 더 중요하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산업 현장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고 해결해야 하는 문제들도 복잡해지면서 갈수록 고도화된 Compound AI System이 요구되고 있는데요. 마키나락스가 산업 현장에 AI를 적용하면서 경험하고 바라본 Compound AI System을 변화의 흐름 관점에서 살펴봤습니다.
Compound AI System은 산업 현장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고 있을까요? 또 그 안에서 LLM과 생성형AI는 어떤 파급력을 가져올까요? 여러 에이전트가 협력해 문제 원인을 분석하고 행동해 문제를 해결하는 Industrial LLM, 해결하려는 문제가 끊임없이 확장해 유연한 시스템을 만들고 있는 로봇팔 AI 시스템 등 마키나락스가 실제 산업 현장에서 적용한 Compound AI System 사례들을 소개합니다.
마키나락스가 한국앤컴퍼니그룹과 '타이어 패턴 디자인 생성 AI 모델 개발'에 관한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마키나락스는 한국앤컴퍼니그룹 데이터를 기반으로 생성형 AI와 복합 인공지능(Compound AI) 등을 활용해 패턴 디자인 생성형 AI 모델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복합 인공지능은 다양한 AI 모델이 결합한 형태로, 단일 모델 대비 복잡하고 정교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기사를 통해 확인하세요!
최근 미디어에 소개된 마키나락스의 주요 뉴스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했습니다. 더 많은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각 기사를 클릭해 자세히 확인해 보세요!